사용자 도움말



A) 그리핀 인베스팅은 주식투자자들을 위해 종목 선정에서부터 개별기업 분석을 통한 매수/매도 시점 분석을 통하여 투자를 돕는 진보된 투자 보조 시스템(AIAS, Advanced Investment Assistant System) 입니다.
증권사 HTS에서부터 최근 AI를 활용한 주식추천 및 자동화된 투자 시스템 등 이미 많은 종류의 주식투자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2천개가 넘는 상장주식 중 다양한 특정한 기준에 맞게 좋은 기업을 필터링하고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하는 근거를 면밀히 검토할 수 있는 시스템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핀 인베스팅은 상장된 기업의 재무데이터, 주가정보, 기업 고유의 특성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시스템화된 노하우를 통해 모든 기업의 내제가치를 분석하고 최근 주가 동향을 고려하여 투자하기 좋은 기업인지를 선별해 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여 투자할만한 기업을 적절히 골라내어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A) 현재 그리핀 인베스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개별기업 분석을 위한 CASE와 종목 스크리닝 및 유망 투자 기업 발굴을 위한 SIRE가 그것입니다. 먼저 CASE는 개별 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현 주가가 적정한지 고평가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판단하는 시스템입니다.
SIRE는 다양한 기업의 가치분석지표(PER, PBR, ROE, ROA 등)를 조건검색을 통해 스크리닝하는 기능에서부터 가치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마법공식이나 그리핀 인베스팅 자체적인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투자 유망기업을 추천해 주는 종목 발굴 시스템입니다.





A) CASE는 개별 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현 주가가 적정한지 고평가 되어 있는지 등을 판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좋은 기업을 싼가격에 산다라는 투자의 기본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회사의 재무 상황이 좋고 높은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며 매출과 순이익이 성장하는 기업의 주가가 저렴하다고 정량적으로 계산이 되면 투자를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A) 내재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은 최근 1년(최근 4분기)의 기업 순이익을 기반으로 재무적 건전성과 수익성, 성장성 등을 고려한 가중평균자본비용률(WACC)로 나누어 기업 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상장주식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이는 어떤면에서 주가수익률인 PER과 유사하나 적정 PER을 얼마로 봐야 맞는지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가중평균자본비용률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A) GRS(Griffin Recommendation Score)는 그리핀 인베스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업 추천 알고리즘으로 매겨진 점수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내재가치가 높은 좋은 기업임은 알지만 적절한 매수 타이밍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 요소를 가미하여 주가 동향을 분석하여 저점 매수 전략을 적용한 점수의 산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GRS는 내재가치를 판단하는 기본적 분석과 주가동향을 판단하는 기술적 분석을 접목하여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 많은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목표가격을 제시하지만 그 가격을 제대로 추종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적정가격 혹은 목표가격은 기업이 장사를 얼마나 잘해왔는지, 앞으로 얼마나 잘 할지 등을 고려하여 '이 정도의 가격이면 적당하다'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투자에 있어서 참고항목이지 절대 맹목적으로 믿어야 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다만, 매수추천가격은 적정가격을 안전마진 30%로 할인해서 산출한 금액이므로 주가가 적정가격이 된다는 가정하에 30%의 수익을 낼 수 있을만큼 싼 가격이라는 것을 나타내므로 좀더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A) 기본적으로 투자는 좋은 상품을 싼가격에 사서 비싸게 팔아 이익을 얻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SE를 통해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회사인지, 장사를 잘하여 이익을 많이 내고 있는지 혹은 그동안 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는지 등을 판단해 좋은 회사인지 아닌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적정가치 분석과 매수추천가격을 통해 현 주가가 싼것인지 아닌지도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총 자산 중 얼마의 자금을 투자할지는 전적으로 투자자의 판단입니다. 매도 시점은 투자한 자금을 언제까지 계속 그대로 둘 수 있는지와 주가 움직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급하게 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적정가격이상으로 주가가 상승했을 때 즉, 차트상으로 적정가격을 넘어서 차트상으로 과매수권에 진입했을 때를 매도 시점으로 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A) 간혹 재무 데이터의 누락이 있어서 CASE 분석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저희 블로그에 글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핀 인베스팅 블로그





A)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KOSPI와 KOSDAQ 등에 2천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일일이 모든 기업을 분석할 수는 없습니다. SIRE는 이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현재 SIRE 내에서 지원되고 있는 서비스는 분석된 투자 지표를 조건 검색하는 스크리닝, 그리핀 인베스팅에서 산출한 GRS를 바탕으로 상위 10개의 기업을 추천해주는 GRS Top 10, 가치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을 적용한 상위 추천기업 리스트 그리고 기업의 특징에 따른 추가정보인 태그 데이터를 가지고 분류 검색을 해주는 태그 검색이 있습니다

A) 기업의 가치분석 지표로 많이 활용이 되는 PER, PBR, 부채비율, ROE, ROA 등을 매일 갱신되는 결과를 바탕으로 범위 조건을 설정하여 해당되는 기업만 필터링 해주는 스크리닝 서비스입니다
UI에서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신 후에 검색을 하시면 특정한 순위에 따라 정렬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A) 그리핀 인베스팅에서 개발한 추천 알고리즘을 토대로 산출된 유망 기업 상위 10개의 리스트입니다.
추천 리스트에서 CASE 분석으로 이동하시어 내재가치 분석 내용을 보시고 투자할 만한 기업인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A) 마법공식은 유명한 가치투자자 중 한명인 조엘 그린블라트가 그의 저서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에서 소개한 가치투자를 위한 스크리닝 방법입니다.
기본 개념은 상장된 비금융 기업 중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을 구해서 각각의 수익률로 랭크를 매기고 이를 합산하여 종합 순위로 정렬하여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 양쪽 측면에서 우수한 기업을 골라내는 기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책에서 소개된 전략으로 투자를 실행한 결과, 오랜 시간 동안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A) Tag 검색은 여타의 분석 스크리닝과는 달리 기업의 특징을 나타내는 속성을 검색하여 해당되는 기업만 선별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 관련 기업을 찾아보고 싶다거나 바이오 관련 기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Help Investing General